본문 바로가기

내가 궁금해서 알아본 것들

엑셀(Excel) "순환 참조 경고" 해결하기!

드럼블입니다.

 

엑셀의 정체성은 여러 가지 수식을 마치 프로그램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죠.

그런데 가끔, 이 수식들이 반복되는 관계와 계산들에 의해서 에러가 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 "순환 참조 경고"입니다.

이 순환 참조 경고를 해결하지 않으면, 파일을 열 때마다 이 에러 팝업창을 보게 되고,

"확인"을 눌러서 닫으면, 아래처럼 순환 참조 경고의 원인이 되는 셀들이 

파란색 화살표로 계속 남아있게 되죠. 

 

여러분들은 보통 어떤 작업을 하시다가 이 에러를 마주치시나요? 

저는 공장에서 공정관리를 하는 공돌이라서 대부분 mass-balance를 작성하거나,

조금 복잡한 자동 계산 시트를 작성하게 되면 이 "순환 참조 경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순환 참조 경고"를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먼저 엑셀 옵션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엑셀 화면 메뉴바 좌측 상단에 '옵션'버튼을 누르고, 우측 하단에 "Excel 옵션"을 클릭!

이제 엑셀 옵션창에 들어왔습니다.

순환 참조 경고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은, 이 옵션창에서 "수식"탭에 있습니다.

 

'수식'탭에서 "반복 계산 사용" 박스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끝!

최대 반복 횟수나 변화 한도 값은 웬만하면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을 옮겨서 다른 PC의 엑셀에서 열거나 할 것을 고려하면,

기본 세팅값에 맞춰서 작업해두는 것이 속 편한 길입니다.



자, 그럼 "반복 계산"을 사용하게 되었을 때, 시트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순환 참조 경고"를 나타내던 파란색 화살표가 없어졌습니다.

 

순환 참조 경고가 나타나는 대부분의 경우는 말 그대로 "반복 계산"이 원인입니다.

아주 단순한 예를 들어보자면,

A셀의 값을 정하는 수식에 B셀의 값이 포함되어 있는데, B셀의 값을 정하는 수식에도

A셀의 값이 포함되는 경우죠. 이러면 수식상으로 A셀과 B셀의 계산이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겁니다.

 

자, 간단한 엑셀 오류 해결법을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그럼 이만!